오늘은 한국 명작영화 <수상한 그녀>를 여러분들에게 소개하려고 한다. "당신은 언제로 돌아가고 싶나요?" 라는 포스터 질문처럼 내가 과거로 돌아갈 기회를 얻는 다면 언제로 돌아가고 싶을까? 생각해 보게 되는 영화이다.
정보와 등장인물
한국 명작영화 <수상한 그녀>는 2014년 1월 22일 개봉작으로 <도가니>, OTT 역사상 최고의 흥행작인 <오징어 게임>을 연출한 황동혁 감독의 판타지, 코디미영화이다. 러닝타임 125분에 총 관객수는 866만 명을 기록하였다. 주름진 할머니가 '청춘 사진관'에서 영정사진을 찍고 아무도 알아보지 못하는 스무 살 꽃다운 처녀의 모습으로 돌아가 빛나는 전성기를 즐기는 내용을 담았다. 탄탄한 스토리와 배우님들의 빛나는 연기로 이 영화는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영화로 여겨진다. 등장인물로는 심은경(오두리 역), 나문희(오말순역)는 욕쟁이 칠순 할머니로 며느리가 병원에 입원하자 요양원에 보내야 한다는 말에 충격을 받고 방황하던 중 사진관에 들어가 영정사진을 찍자 다시 젊어지게 되는 인물이다. 박인환(박수현 역)은 과거 오말순 집에서 머슴살이했으나 언제나 아가씨라는 호칭과 함께 호감을 표하는 인물이다. 성동일(반현철 역)은 국립대 교수이자 유일하게 오말순의 자랑거리이나 자신의 아내와 트러블로 병원에 입원한 모습을 보자 요양원으로 모시려고 한다. 이진욱(한승우 역)은 음악 방송 PD로 노래 부르는 모습과 순수함에 끌려 오두리에게 호감을 갖고 있는 썸남이다. 그 외에 김현숙(박나영 역), 황정민(애자 역), 김슬기(반하나 역), 진영(반지하 역), 하연주(수연 역), 박혜진(옥자 역) 등이 있다. 영화의 네티즌평가는 9.09이며 영화가 개봉될 당시 겨울왕국에 밀려 1주일 동안 계속 박스오피스 2위를 하다가 그 후 1월 31일 겨울왕국을 밀어내고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수상내역으로는 50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영화 부분 여자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다. 현재 OTT에서는 왓챠,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에서 스트리밍 하고 있다.
줄거리
욕쟁이 칠순 할머니 오말순에게 국립대 교수로 일하는 아들은 늘 자랑거리였지만 고부갈등으로 인해 며느리가 쓰러져 병원이 입원하게 되자 요양원으로 보내자는 말을 드게 된다. 오말순은 충격으로 방황하다 청춘사진관에 들어가 영정사진을 찍고 나오게 되는데 버스에 비친 꽃다운 젊은 처녀가 된 자신의 모습에 놀라게 된다. 다시 스무 살 젊은 모습으로 돌아간 오말순은 오두리가 되면서 자신이 하지 못했던 젊은 시절의 후회는 남기지 않고자 즐겨보기로 마음먹는다. 그러던 중 노래를 부는 오두리의 모습이 음악 PD의 눈에 띄어 자신의 손자가 있는 반지하 밴드와 함께 가수까지 데뷔하게 된다. 어느 날 손자가 사고로 인해 수술대에 오르게 되는데 희귀한 혈액형으로 피가 부족하게 되자 오두리는 자신의 피를 수혈하기로 마음먹는다. 피를 수혈하게 되면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을 알면서도 수혈하려는 모습에 박 씨가 그녀를 말린다. 그 상황을 밖에서 듣고 있던 아들은 오두리에게 "제가 책임지고 살릴게요. 가세요. 자식 때문에 아버지처럼 명 짧은 남편 만나 고생하지도 말고 저같이 못난 아들 낳아 가며 살지도 마세요." 라며 어머네에게 즐거운 인생을 살라고 하지만 그동안의 삶에 후회가 없다면서 오두리는 손자에게 달려가 수혈한다. 여기서 오두리가 아들 반현절에게 한 대사는 가슴을 울리는 명대사였다. "아네 난 다시 태어나도 똑같이 살란다. 아무리 힘들어도 똑같이 살란다. 그래야 내가 니 엄마고 네가 내 아들이 되지." 나도 어머니의 입장이라 아무리 속을 썩이는 자녀라도 영화에서 나오는 오두리처럼 똑같은 선택을 할 것 같다.
국내외반응
한국 명작영화<수상한 여자>는 중국(2015, 20세여 다시 한번), 베트남(2015, 내가 네 할미다), 일본(2016, 수상한 그녀), 태국(2016, 다시 또 스물), 인도네시아(2017, sweet 20) , 필리핀(2018) 인도(2019) 등에서 리메이크되어 흥행을 했다. 중국에서 2015년 1월 8일에 개봉하여 엄청난 흥행을 했으며 베트남에서는 2015년 12월 11일에 기봉하여 12월 말까지 흥행 1위를 질주하고 세계적인 흥행작인 스타워즈:깨어난 포스도 이 영화의 흥행을 이기지 못했다. 또한 2016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상영될 만큼 큰 흥행을 했다. 국내외반응을 보면 반응 1. 정말 재미있고, 슬펐다가 감동적이었다가 영화 보는 내내 즐거웠다. 반응 2. 울고 웃고 감동까지 갖췄다. 반응 3. 정말 재미있다. 내용이 탄탄하진 않은데 후회하지 않을 영화다. 반응 4. 재미있고 슬프고 스토리 좋고 사운드 좋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해서 본 영화이다. 반응 5. 단점 찾다가도 어쨌건 심은경 잘한다.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이 있으면 즐겁고 감동 있는 영화 <수상한 그녀> 추천한다.